올해의 게임(GOTY) 후보에 게임이 아닌 DLC가 올라왔기 때문이죠. 바로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입니다. 이미 출시돼 2022년 GOTY까지 수상한 바 있는 작품의 업데이트 콘텐츠를 올해의 게임이라 볼 수 있느냐‘와 ’콘텐츠 분량과 메타크리틱 점수, 유저 평가, 판매량 등을 종합했을 때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날짜 | 24/11/22 |
바로가기 |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755590 |
매년 최고의 인기 게임을 뽑는 GOTY (Game of the year), 올해의 게임을 뽑는 만큼 후보 선정부터 투표 과정까지 많은 팬들과 관심을 이끈다. 특히 여러 GOTY 시상식 중, 전세계 게임언론사들을 모아 GOTY를 선정하는 더 게임 어워드(TGA2024)가 이번 이슈의 주인공이다.
여기서 이번 이슈는 TGA가 올해 후보를 발표하였기 때문. 매년 흥미진진한 후보군들을 지켜보고 여러 시상식에서 부여하는 GOTY인 만큼 후보작 공개만으로 역시 이슈인가, 했으나 이번 논제는 후보작 중 'DLC'가 있었던 것이 화두가 되었다.
올해 GOTY 후보를 살펴보니, 쟁쟁한 후보작들이 즐비했으나 재작년 출시돼 이미 GOTY를 수상한 이력이 있는 엘든링의 확장팩인 황금 나무의 그림자가 올라있었다. 사실 이번 GOTY 후보처럼 메인 부문에 확장팩이 올랐던 전적은 처음이기 때문에 이슈가 되었던 것 같으나, 이전까지의 규칙과 변동 되었다는 의혹이 있어서 더 잠재되고 있지 않다. 결국 논쟁은 이미 탄탄한 게임으로 GOTY까지 수상한 작품과, 새롭게 출시된 작품들과의 대결 구도가 되었다는 것이 중심이 될 것이다.
□ DLC가 나올 만큼 이미 탄탄하게 만들어진 작품의 입장에서는 기존 작품만큼이나 DLC에 많은 신경을 썼고, 더불어 매출이나 평가, 게임성의 수준이 뛰어나 충분히 후보에 오를 만 하다. 또한 최근 게임의 분위기가 라이브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DLC도 규모에 따라 올해의 게임에 견줄 수 있는 작업들이 나오고 있기도 해서 출시 년도에만 해당하는 심사 기준이 적절하지 않다는 반응도 있다.
■ 그러나 새로운 작품들의 입장에서는 몇년 간 쌓아온 팬층과 발전한 콘텐츠를 이기기 어렵기 때문에 불공정하다는 의견이 나올만도 하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사기를 떨어트리는 격일 수도 있기 때문. 더불어 '올해의 게임'을 본 게임의 후속/서브 같은 DLC의 주어도 되겠느냐는 근본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다.
현재 후보작을 발표한 후 투표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실제 규정에 대한 의문들에 후속 처리를 진행할 것이라 예상한다. 이미 규정을 홈페이지에 명기해두었다고 하나, 이 규정이 올해부터 시작된 것인지 혹은 지속되었던 것인지가 밝혀져야 할 것 같다. 좋은 작품을 만들고 이를 기념하는 자리에서 공정한 시스템이 빛을 보기 바란다. 아래는 TGA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는 투표 과정이다.
▷THE AWARD PROCESS
1. 후보작 선정
Nominees for most categories of The Game Awards are chosen by an international jury of over 100 global media and influencer outlets, selected for their history of critical video game evaluation. Specialized juries also convene for other categories including esports, accessibility and best adaptation.
→ 후보자는 100개가 넘는 글로벌 미디어/영향 매체의 국제 심사위원단이 선정 (+ 이스포츠, 접근성, 각색 부문 추가 포함)
2. 우승작 선정
Winners are determined by a blended vote between the voting jury (90%) and public fan voting (10%). Fans can vote for their favorite games on TheGameAwards.com.
→ 우승작는 심사위원단 투표 90% + 대중 팬 투표 10%로 결정
3. 라이브 서비스
Games released in previous years are eligible in all award categories, so long as the jury feels their inclusion is merited due to new content, improvements or service updates.
→ 이전에 발매된 게임들도 포함될 수 있다! 단, 새 콘텐츠, 개선사항들 혹은 서비스 업데이트가 포함 될 가치가 있을 때
4. DLC, 확장팩, 리메이크/리마스터
Expansion packs, new game seasons, DLCs, remakes and remasters are eligible in all categories, if the jury deems the new creative and technical work to be worthy of a nomination. Factors such as the newness of the content and its price/value sh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 확장팩, 새로운 게임 시즌, DLC, 리메이크와 리마스터도 모두 후보 가능! 단, 새롭게 창의적이고 기술적이라 가치가 있을 때. 단, 콘텐츠의 새로움, 가격과 가치를 고려함.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행사] 게임콘텐츠이용자평가 /게임레벨업쇼케이스 게임 시연 행사 소개 (1) | 2024.12.02 |
---|---|
[게임소식] 스팀, 더 이상 '시즌 패스 먹튀'는 없다 (2) | 2024.11.24 |
[AI] 또 일낸 스탠포드&구글, "1000개의 인공지능 NPC로 게임을 돌렸더니" (4) | 2024.11.20 |
[시장분석] 흑자 게임사 vs 적자 게임사…무엇이 갈랐나 (1) | 2024.11.19 |
[시장분석]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와 수익, 각각 17%, 3% 증가 (9)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