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에 열린 2024 게임스컴에서 텐센트의 싱 루안 수석 브랜드 커미셜 매니저가 중국 시장의 트렌드와 퍼블리싱에 성공하기 위한 비법을 공개했다. 이날 강연에서는 퍼블리싱 사업개발과 관련된 여섯 가지 팁이 소개됐다. 처음으로 소개된 세 가지는 중국에서 게임 퍼블리싱을 성사시키기 위한 팁, 그리고 나머지 셋은 중국 외 해외 지역에서 게임 퍼블리싱을 성사시키기 위한 노하우로 구성됐다.
날짜 | 24/08/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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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퍼블리싱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3가지 TIPS
1. 게임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퍼블리싱 사업개발 전략 만들기
질문을 던져라
"당신의 소비자는 누구인가" → WHO
"소비자는 현재 어디에 있는가" → WHERE
"소비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HOW
+ "그들이 구매하는 것과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WHAT & WHY
+ "언제 접근하는가?" → WHEN
=> 유저 패턴과 구매 상품을 파악하는 등, 모든 분석의 목적은 해당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
APSCD 전략
게임 퍼블리싱은 개발 초기인 콘셉트를 구성하는 단계부터, 론칭 이후 업데이트하는 과정까지 전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각 단계에서 필요한 전략의 앞 글자를 따 APSCD 전략이라 명칭하였다.
- 평가(Assessment)
- 포지셔닝(Positioning)
- 계획 수립(Strategy)
- 콘텐츠 구성(Content)
- 유통(Distribution)
각 단계에서 집중해야 하는 것을 핵심으로 보여주는 문장들로 하여금 이해를 도운다.
- 콘셉트 / 프리 프로덕션 / 프로덕션 단계
- 질문을 던지는 것 (상단 참고) - 테스트 단계
- 위 질문을 통해 답변을 상기하고, 적절한 접근법(전략 등)을 준비하는 것 - 프리 론칭 / 론칭 / 포스트 론칭 단계
- 콘텐츠를 창조하고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 업데이트
- 유지 및 재활성화하는 것
2.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하기
중국의 주요 플랫폼
- 틱톡
- 위챗
- 더우인
- 콰이쇼우
- 시과비디오
- 빌리빌리
- 후야
서구권에 비해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훨씬 큰 중국 시장에서는 인플루언서를 연계한 마케팅에 집중한다.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소셜 미디어나 플랫폼을 소개하고, 이를 선택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벤 기사 본문 참고) 각 소셜 플랫폼이 가지고 있는 속성, 사용자들의 성향, 트래픽, 운영 방식들이 서로 다르므로 각각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을 숙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플랫폼과 사용자, 콘텐츠와 게임의 관계는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생태계가 유기적으로 순환하도록 경쟁력 있는 게임이 더해져야 하는 것이다.
퍼블리싱 사업개발은 게임팀과 파트너를 연결하는 '다리'이며, 팀이 낯선 영역에서도 원활하게 발을 디딜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3. IP 크로스오버
IP 크로스오버는 중국에서 가장 주목했던 트렌드 포인트이다. FPS 게임과 스포츠카, 좀비 게임과 샴푸 브랜드가 협업하는 '윈-윈' 전략의 협업이 주로 이룬다. 각 브랜드의 기존 이용자와 잠재 이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모든 카테고리가 게임을 성장시키는 요소가 된다.
매니저가 제안한 IP 크로스오버 진행 시 고려하면 좋을 팁은, 전략의 진행 과정을 한 그루의 나무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마케팅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를 나무의 뿌리에서부터 몸통, 가지까지 뻗어가도록 설계했다. 결국 한 그루의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게 하기 위해선 우선 뿌리를 튼튼하게 설계해야 하고, 이를 세울 수 있는 몸통을 구체화한 후 뻗어간다는 과정으로 이해했다. 비용을 투자하는 마케팅에서 전형적으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했다.
중국 외 지역에서 퍼블리싱을 성공시키기 위한 3가지 TIPS
1. 문화 장벽을 깬다.
각 지역 규제에 대한 이해를 구축하고, 현지 관행을 그대로 따라가야 한다.
이는 경영 효율성의 최적화를 위해서이다.
2. 직접 경험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퍼블리싱 역량을 높이고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퍼블리싱 전략부터 역량, 주요 결정 노트, 툴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어야 한다.
나의 제품을 충분히 이해하고, 협력하고자 하는 파트너에 대해 이해하고 충분한 파트너 풀을 만들어야 한다.
3. 다른 시장과 문화, 사용자에 대한 존중을 가져야 한다.
소비자의 정치, 문화, 역사, 지역, 종교를 알고 신념이나 금기시하는 것들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디어 소비 습관, 장르에 대한 호응, 소비자층 연구, 소셜 플랫폼의 선호도 조사 등을 충분히 진행한다.
=> 프로젝트 및 대상 지역 기반의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퍼블리싱을 성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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