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게임사업] 업무 용어 모음

곤/ 2024. 10. 26. 01:13

게임 관련 공부를 하다 보면 기사나 책에서 알 수 없는 약어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매번 새로운 용어를 발견할 때마다 기록했고, 눈에 익히기 위해 이곳저곳에 저장해두었다가 이번에 블로그를 시작하며 자료를 정리하고자 한 곳에 모아보았다. 새로 알게 된 내용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공부하고 있는 입장으로 실제 현업에서 어느 정도의 빈도로 사용하고 어떤 약어로 줄이는지 정확하게는 알 수 없어, 도서, 사전, 기사나 논문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가 다수일 것 같다.

 

(언제든지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가 있거나, 정정할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하여 공부하고 수정하겠습니다.) v.241026


유저 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 목표 달성과 전략을 위해 사용되는 핵심 지표
PV Page View 접속한 횟수 (중복 포함)
UV Unique Visitor 접속한 유저 수 (중복 제외)
AU Active User 순수 유저 수
DAU Daily Active User 하루 동안 접속한 순수 유저 수 (중복 제외)
e.g. 유저의 이용 패턴 연구, 이벤트 호응 확인, 서비스 개선에 활용
WAU Weekly Active User 일주일간 접속한 순수 유저 수 (중복 제외)
MAU Monthly Active User 한 달간 접속한 순수 유저 수 (중복 제외)
Retention Rate - 재방문율 = 현재 접속 유저 수/비교 대상 시기의 접속 유저 수
Organic <-> Non Organic 광고를 통하지 않고 자연 유입 된 유저 <-> 마케팅으로 유입
CCU = CU Concurrent connected User
= Concurrent User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 서버에 접속한 유저 수
e.g.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서 이벤트/업데이트 시 활용, 서버 증축 등
ACCU Average Concurrent conneted User 평균 동시 접속 유저 수 / 특정 기간 동안 동시에 접속한 사람들의 평균 
PCCU Peak Concurrent conntected User 최고 동시 접속 유저 수 / 동시 접속 수가 가장 많을 때를 기준으로 산출
NRU New Registered User 처음 가입한 유저
Churn Rate
 - 게임을 중지(이탈)한 유저의 비율
일정 기간동안 처음에 접속한 유저 중 기간 마지막에 이탈한 비율
PLC Product life cycle 제품의 수명 주기
TS
Time Spent 플레이 시간

 

 

매출 지표

 

Sales   총 매출액
PU Paying User 구매 유저 수 (중복 제외)
e.g. 예상 한 달 매출 = PU*ARPPU
PU Rate=PUR Paying User Rate 구매유저 비율
NPU New Paying User 처음 과금한 유저
If NPU=PU, 모든 결제 유저 = 신규 결제한 유저
If NPU=0, 모든 결제 유저 = 이미 결제한 경험이 있는 유저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유저 한 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
일일 ARPU = 일 매출/DAU
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유저 한 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
일일 ARPPU = 일 매출/PU

(단일) 특정 유료화 아이템 = ASP*월 평균 반복 구매 횟수
ASP Average Selling Price 평균 구매 단가
AMPU
Average Margin Per User 유저 당 평균 마진
LTV Life time value 유저 1인 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금액
LTV = ARPU * (1/Churn)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게임이 가진 차별화 전략 
BEP 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 투자 비용 = 매출 같아지는 시점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 투자한 금액에 비한 수익을 계산하는 지표
ROI = (순이익/투자비용)/100
CPA Cost Per Action 유저가 특정 행동을 취할 때 지급해야 하는 직접 반응 광고 모델 유형
e.g. 회원가입, 어플 설치 등 특정 행동과 이루어지는 횟수를 지정
       → 목표 달성 시 광고비 지급
CPI Cost Per Install 설치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 CPA의 일종
e.g.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 지표를 활용하기 위함,
       주로 모바일게임에서 활용(2012 스마트폰 등장 이후~)
CPC Cost Per Click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키워드 광고 / 링크 클릭시 지불

 

 

게임 운영

 

AT Alpha Test 알파 테스트 / 개발중인 게임의 문제점이나 콘셉트(Concept), 시장성 등을 검증하기 위해 개발사 내부에서 가장 처음으로 실시하는 테스트
CBT Closed Beta Test 비공개 베타 테스트 / 게임을 정식으로 시장에 선보이기 전, 게임의 버그(Bug)를 찾거나 시장성, 게임의 재미 등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는 비공개 테스트
OBT Open Beta Test 오픈 베타 테스트 /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정식 서비스에 앞서 공개적으로 실시하는 마지막 베타 테스트
상용화 = 유료화 무료 공개 서비스, 혹은 OBT를 진행하던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 유료로 전환하는 것
게임 플레이가 무료여도 → 유료 아이템 판매를 시작하는 것도 포함
F2P Free to Play 부분 유료 게임
P2W Pay to Win 이기거나 게임의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혜택을 현금으로 구매하는 행위, 혹은 그런 행위를
유도하는 게임구조 (F2P 게임에서 주로 나타남)
로그 Log 컴퓨터나 서버(Server) 등에서 유저(User)의 플레이 정보를 시간에 따라 남기는 기록
퍼블리싱 개발사는 게임을 개발하고, 퍼블리싱을 통해 게임을 배급하고 유통함
서비스 인프라 구축, 번역 및 현지화, 시장 분석 등 서비스 제반 사항을 모두 운영함
넷마블은 국내 최초의 온라인 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성공시킴
채널링 Channeling 이미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을 다른 제휴사의 유저들이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롤백 Roll back 현재의 데이터(Data)가 유효하지 않거나 망가졌을 때 기존 데이터로 되돌리는 행위
AFK Away From
Keyboard
유저가 잠시 자리를 비웠음을 뜻하는 채팅용어로 키보드에서 떠나 있음의 줄임말

 

 


 

주목할 내용

 

1. ARPU와 ARPPU의 차이, 구분해서 도출하는 이유

 

* ARPU는 무과금 유저까지 포함한 모든 유저의 평균 / ARPPU는 과금 유저만을 대상으로 평균

 

가장 큰 차이점은 과금과 무과금 유저의 활동을 구분해서 추적할 수 있어, 각자 필요한 영역을 발췌할 수 있다.

ARPU가 활성 유저 수에 초점을 맞췄다면, ARPPU는 결제 유저에 초점을 맞춘 것.

 

ARPU는 유저 수 대비하여, 얼마나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ARPPU는 수익을 창출하는 결제 유저를 따로 분리하여, 결제 유저만을 대상으로 한 추적과 기획에 집중할 수 있다.

 

 

2. 인하우스 / 퍼블리싱 / 채널링의 쉬운 이해

 

ⓐ 인하우스 = 자체 개발 게임

 

ⓑ 퍼블리싱 = 게임사는 게임 개발에 집중하고 퍼블리셔는 그외 서비스, 운영, 마케팅 등 서비스 제반사항을 모두 운영하는 형태

- 주로 대형 퍼블리셔가 여러 중소(혹은 현지화 전략을 희망하는) 개발사의 게임을 담당하는 형태

- 개발 비용 지원 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의 경우 현지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음.

- 수익 분배의 면에서 장단점이 확실한 편이나, WIN-WIN 전략을 위한 계약이라고 생각함.

- 독점적/배타적 계약으로 주로 이용

 

ⓒ 채널링 = (주로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게임사의 게임을 유통하는 형태

- 쉽게 말해 퍼블리셔에서 이용자 풀 공급만 분화시킨 계약

- 독점적이지 않고 여러 사이트에서 제공할 수 있음

- 개발이나 서비스 방향 등에 영향 주지 않고, 유통에만 집중함.

 

* 디스이즈게임 '[게임과 법] 채널링 vs 퍼블리싱 마케팅 용어' 참고 (150921)

 

[게임과 법] 채널링 vs 퍼블리싱, MG부터 CPI까지 마케팅 용어 AS

안녕하세요 게임과 법 칼럼의 OOO입니다. 오늘은 제가 아직 답해 드리지 못한 댓글 중에서 ‘MG’가 마케팅 개런티(Marketing Guarantee)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는 질문, 더불어 CPI 등의 용어에

m.thisisga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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